인천광역시
서구지속가능발전협의회


로그인 | 사이트맵 | 홈으로
Agenda21 협의회소개 행동원칙실천활동 분과위원회별게시판 생태문화탐방 알림마당 참여마당 실천사업앨범 자료실
Agenda21의 태동 Agenda21의 활동목표 지속가능발전 선언문 행동원칙구성도 서구 지속협 행동원칙21 서구 지속협 실천전략21 서구의제21 심볼 연혁 기구 조직현황 함께 노력하는 분들 찾아오시는 길 행동원칙실천활동 운영위원회 녹색도시환경분과위원회 기후변화대응분과위원회 구민협력홍보분과위원회 수질해양분과위원회 생태문화탐방 월간행사계획 협의회 공지 공람 의제제안서 실천사업앨범 협의회 구성 및 운영조례 협의회자료실 전국 및 광역협의회 관련 자료실
생태환경분야 > Agenda21 > 서구 지속협 행동원칙21 > 생태환경분야


현황 및 실태
- 숲은 모든생명의 보금자리다.
- 숲은 인간에게 필요한 맑은 공기를 주며 동식물이 살고있는 보금자리이다.
- 개발과 지구개발 사업은 숲의 면적을 감소시키고 있다.
- 진정한 그린벨트의 생명선은 지켜지고 있는지, 도시의 숲 관리는 체계적으로 이루어 지고 있는지 구민들 스스로 알아 보아야 지역의 지속가능한 발전이 있다.
- 도시 공기의 정화는 숲이 좌우한다.
- 풍부한 숲은 도시민들이 쾌적한 삶을 누리기 위한 필수불가결한 요소다.
- 담장 없애기 및 건물옥상을 활용한 녹화사업 등은 도심녹지공간의 확대가 된다.
- 서구의 녹지면적은 80.56㎢로서 총면적 137.05㎢ 대비 58.78%이지만 구민의 삶과 밀접한 주거(상업,공업지역 포함)지역 내의 숲을 가꿀 수 있는 곳이 공원이라고 볼 때 현재 공원의 면적은 2006년 현재 1.84㎢로써 주거지역56.49㎢ 대비 3.25%이다.

행동목표
- 도시 녹지면적율은 58.78%를 계속 유지 노력한다.
- 마을단위, 아파트단지, 관공서, 공장, 기업체는 주변의 숲을 조성한다.
- 초,중,고 등 학교에 학교숲 가꾸기 사업을 추진함으로써 배움터 및 구민이 함께 자연생태를 누리는 녹지공간을 확보한다.
- 공원의 수와 면적을 확대하여 도심녹지공간을 확충한다.
- 천마산 생태동산 조성 소나무 흙덮기사업을 지속 실천한다.

행동지표
- 도심의 숲은 공원의 면적을 기준으로 푸른 숲을 확대한다.

- 천마산 생태동산 조성사업을 실천의지의 지표로 한다.

실천사항


현황 및 실태
- 오염되지 않고 비옥한 토양은 뭇 생명의 근원이며 풍부한 생산성을 약속한다. 그러나 공단주변의 토양은 오염되고 산성화되어 토양동물이 사라지며 토양 본래의 기능인 다양한 유기물의 저장소 및 토양동물들의 서식처 기능을 상실하고 있는 실정이다.
- 80년대 이전만 해도 농경지를 비롯한 서구의 토양은 지렁이나 땅강아지, 그리고 이들을 먹고 사는 두더지나 고슴도치 등이 살기에 적합했다. 그러나 최근에는 각종 생활쓰레기 및 산업폐기물의 불법매립, 농약과 화학비료의 과대사용 등으로 토양이 산성화되는 등 토양오염이 점점 확산되고 있으며 토양동물의 서식조건이 매우 악화되었다.
- 밤이면 반딧불이 날고 방울벌레소리가 들리는 토양, 낮에는 온갖 수목들이 무럭무럭 자라는 생산성 있는 토양 조성을 위해 우리 모두 노력해야 한다.
- 서구의 인구는 날로 증가하고 있고 도심의 팽창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고 있으므로 토양은 오염되고 면적은 줄어들고 있다.
- 서구의 일일 정상 폐기물 처리현황(단위 : 톤)


행동목표
- 지렁이와 땅강아지가 꿈틀대는 생산성 높은 토양을 조성한다.
- 꽃과 나무가 잘 자라는 유기화된 토양을 조성한다.
- 도시개발사업에서 공간계획 면적중 자연의 순환 기능을 가지는 토양면적율을 감소시키는 개발이 되지 않도록 건설규정화 한다.

행동지표
- 건설폐기물, 산업폐기물 등의 지도점검 추진, 불법매립 모니터링

※ 지도점검을 분기 또는 연간에서 매월로 변경하여야 함.

실천사항



현황 및 실태
- 하천정비사업 예산은 부족하기만 하다.
- 하천수계 자동수질검사 장비 도입에 비적극적이다.
- 맑은 물 깨끗한 하천 조성을 위한 구민 홍보가 시급하다.
- 도심하천은 각종 폐기물로 인하여 붕어가 살지 못한지 오래되었다. 2006년도 검측 단위:BOD 기준 공촌천 2.55(2등급), 심곡천 63.9(5등급), 나진포23.7(5등급)으로서 공촌천을 제외하고 심곡천과 나진포는 물고기가 살수 없는 수질이다.
- 공촌천의 경우 구민과 행정이 함께 힘을 합쳐 도심하천을 친 자연상태로 복원하려는 노력을 다한 결과 수질 2급수로서 피라미, 쏘가리, 은어, 다슬기등 물고기가 살수 있는 자연하천으로 복원되었으며 이를 샘플로하여 심곡천, 나진포천을 2급수 이상의 수질로 복원할 수 있도록 적극전인 실천 활동이 필요하다.

행동목표
- 도심하천의 1급수화하여 붕어, 버들치기, 가재가 놀며 두루미가 편히 쉬며 안심하고 마실 수 있는 도심천을 만든다.
- 하천의 수질, 방류수 수질 등 환경자료 공개한다.
- 하천정비사업에 충분한 예산확보를 지자체에 요구한다.

행동지표
- 하천 관리 잘하고 친 환경 자연형 하천으로 복원하기 (기준검측 단위 : BOD)

※ 기타, 수질은 COD, SS, PH, DO, 대장균, 중금속오염 등 측정해야할 검측 단위가 다양함을 참고해야 한다.

실천사항



현황 및 실태
- 도시의 팽창으로 크고 작은 자연습지가 대부분 사라지면서 잠자리를 비롯한 습지 생물들이 줄어들고있다. 또한, 각종 산업활동의 결과 배출되는 산업폐수와 가정에서 배출되는 생활하수로 하천이 오염되어 어류는 물론 개구리나 두꺼비가 적절한 서식처를 확보하지 못해 생존에 위협을 받고 있다.
- 각종 수서 곤충 및 식물 종이 줄고 있으며, 이를 먹이로 살아가는 먹이 사슬의 단절로 곤충을 먹이로 하는 제비 등이 역시 사라지고 있다. 즉, 잠자리유충은 먹이가 되는 작은 수서 곤충을 구할 수가 없고 성충 역시 각종 소형곤충이 부족하여 생존할 수 없는 상태가 되었다. 이러한 연쇄적인 생물의 멸종 위기를 극복하고 인간과 자연이 공존하는 도시를 만들기 위해 하천생태계의 복원을 서두르고 도심지 내 소규모 습지를 확보하는 일에 나서야 한다.
- 서구 습지의 보고는 공촌천(4.318km), 나진포천 변 등이며 청라지구 개발과 관련한 공촌천 습지 지역 건설과 개발은 서구민의 과제이다.

행동목표
- 잠자리가 날아다니는 환경도시를 만든다.
- 물방개와 게아재비, 맹꽁이, 개구리 등이 노니는 습지를 조성한다.

행동지표
- 습지조성 계획의 행정적 추진과 실행 진척도 모니터링


실천사항



현황 및 실태
- 등산 및 산책인구는 증가하고 있기에 자연적으로 등산길은 훼손되어 간다.
- 등산로는 한정돼 있다.
- 등산로 주변에 쓰레기를 버린다.
- 등산로 주변의 나무나 자연물을 훼손하고 있다.
- 운동 기구나 쉼터의 의자, 정자등을 무계획하게 설치하고 있다.
- 나무나 자연물에 프랜카드나 공지물 등을 함부로 부착한다.
- 새로운 등산로를 만들면서 자연을 훼손하고 있다.

행동목표
- 등산로의 휴식 년제를 도입한다.
- 등산로 주변을 깨끗이 이용하고 자연생태를 훼손하지 말자.

행동지표
- 등산로 관리 잘하여 생태환경 보전하기


실천사항